대구테크노파크 정책기획단

  • 정보광장
  • 정부정책동향

정부정책동향글로벌, 개방, 창조, 융합 시대의 지역산업 발전을 선도합니다.

[과학기술정보통신부] ICT 융합기술 지원 서비스 확대로 4차 산업혁명 선도
작성자 정형태 등록일 2018.06.18 09:13:15 조회수 1730
첨부파일

180618 조간 (보도) ICT 융합기술 지원 서비스 확대로 4차 산업혁명 선도(블루투스 기술 세미나 개최).hwp (208 kb)

과기정통부, ICT 융합기술 지원 서비스 확대로 4차 산업혁명 선도


- ICT융합제품 품질검증, 기술 컨설팅 지원 확대(51종 → 55종) -


- 6월 18일, 블루투스 최신 기술세미나 개최 -


 


 


□ 과학기술정보통신부(장관 유영민, 이하 ‘과기정통부’)는 국내 중소‧중견기업이 4차 산업혁명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‘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(회장 박재문, 이하 ’TTA’)‘를 통해 국제표준 적합성 평가시험 지원 및 인증 컨설팅 서비스 등을 확대 지원한다고 밝혔다.


 


o 과기정통부는 정보통신기술(ICT) 융합의 핵심기술인 와이파이, 블루투스 등 7개 분야 51종의 규격에 대한 품질검증, 제품개발 컨설팅 등을 지원해왔다. 올해는 최신 규격 4종(붙임 참고)에 대한 시험환경을 구축하고, 중소·중견기업에 대한 지원서비스를 55종으로 확대할 예정이다.


 


□ 기술지원을 희망하는 국내 중소·중견기업은 ‘차세대방송통신기술지원센터(

http://nbtc.tta.or.kr)’

에서 온라인 서비스 신청을 통해 무료로 품질검증, 애로기술 및 개발기획 컨설팅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.


 


o 특히, 블루투스 세미나를 개최하여 시험인증, 기술개발 전문가 등이 최신 기술규격, 응용기술 및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국내 중소·중견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를 지원할 계획이다.


□ 그 동안 국내 중소기업은 블루투스, 와이파이 등 국제표준인증 획득에 많은 예산을 필요로 했다. 앞으로 차세대방송통신기술지원센터 지원을 통해 시행착오를 줄이고, 개발기간을 단축하여 소요예산을 절감하는 등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.


 


o ‘차세대방송통신기술지원센터’ 사업이 올해로 종료되지만,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(TTA)는 기 구축된 장비와 자체인력을 활용하여 품질검증 및 국제표준 관련 상담 등 ICT 융합제품의 상용화를 계속 지원할 계획이다.


 


□ 과기정통부는 용홍택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“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ICT 중소·중견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.”라고 강조하며, “국내 ICT 중소·중견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 선제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.”라고 말했다.


다음글 [고용노동부] '18.5월 고용동향 (취업자 +7.2만명..
이전글 [기획재정부] '18.6월 최근경제동향
 목록