대구테크노파크 정책기획단

  • 정보광장
  • 정부정책동향

정부정책동향글로벌, 개방, 창조, 융합 시대의 지역산업 발전을 선도합니다.

[행정안전부] 공무원도 어디서나 클라우드 서비스(SaaS)로 문서 작성
작성자 도호종 등록일 2018.09.17 16:46:28 조회수 196
첨부파일

180906 (스마트서비스과) 공무원도 어디서나 클라우드 서비스(SaaS)로 문서 작성(외부).hwp (102 kb)


~
공무원도 어디서나 클라우드 서비스(SaaS)로 문서 작성
-행안부, 근무혁신을 위해 「웹오피스 업무환경」 실증 착수 -

□ 행정안전부(장관 김부겸)는 6일 중앙부처 공무원의 근무혁신을 위해 부처 업무환경을 웹오피스로 바꾸기로 하고 이를 위한 적용 시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.
 ○ 웹오피스란 단말기에 문서편집기를 설치하지 않고도 클라우드 서비스(SaaS)인 웹편집기를 이용하여 장소와 단말기 제약 없이 문서를 작성하고 활용하는 업무환경을 말한다.

※ 웹오피스 : 휴대용 단말기에서 웹편집기로 문서를 작성하여 G드라이브에 저장하고 온-나라문서시스템에 접속하여 보고․결재

□ 행안부는 웹오피스 도입을 위해 지난 해 정부 클라우드 저장소 「G드라이브」를 구축하여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,
 ○ 이번 실증 연구를 통해 웹편집기의 기능을 점검하고 단말기기 적용시험을 진행한 후 행안부 등 세종특별자치시 이전 기관에 시범 도입한다는 계획이다.
□ 이번 웹오피스 업무환경 실증 연구를 통해
 ○ SaaS형 웹편집기로 사무실 밖에서 문서를 작성하여 G드라이브에 저장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기술적‧제도적 제약사항을 해소하고, 추후 행정기관에 제공할 도입안내서를 제작할 계획이다.
 ○ 또한, 행정정보시스템 비표준 제거, 소프트웨어의 기술종속 해소, 단말기 비용 절감 등 장기적으로 추진해야할 과제들도 함께 검토한다.
□ 한편, PC 위주의 업무환경을 웹오피스로 전환하게 되면 공직사회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.
 ○ 먼저, 문서 작성과 결재가 사무실 밖에서도 신속히 처리될 수 있어 근무방식의 혁신 및 일과 삶의 균형을 이루는데 기여한다.
 ○ 또한, G드라이브에 저장된 문서는 부서는 물론 기관 간에도 공유되어 상호간 협업을 촉진하며,
 ○ 업무자료 공유로 인한 인쇄비용, 단말기 도입비용 등 운영비용을 줄이고, 특정 SW 기술지원 종료 등 보안 위험에도 대처할 수 있게 된다.
□ 정윤기 전자정부국장은 “앞으로 웹오피스가 도입되면 공직사회에 큰 변화가 예상된다.”라며 “연구결과를 토대로 근무혁신을 위한 웹오피스를 중앙부처에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.”라고 밝혔다.


다음글 [식품의약품안전처] [보도참고자료] 식약처, '4차 산업..
이전글 [행정안전부] 첨단 IT로 공공서비스 확 바꾼다
 목록