대구테크노파크 정책기획단

  • 정보광장
  • 정부정책동향

정부정책동향글로벌, 개방, 창조, 융합 시대의 지역산업 발전을 선도합니다.

[국토교통부] 「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」본격 추진을 위한 지혜 모아
작성자 정형태 등록일 2018.03.12 16:24:12 조회수 176
첨부파일

180313(조간)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본격 추진을 위한 지혜 모아(도시경제과 등).hwp (768 kb)

□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(위원장 장병규)는 제4차 산업혁명위원회 산하 「스마트시티 특별위원회」(이하 “특위”) 위원과 사업시행자(LH‧K-Water)가 참여하는 ‘1박 2일 전문가 워크숍’을 3월 13일(화) 15시에 개최한다고 밝혔다.

 ㅇ 이는 지난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4차 회의(1.29)를 통해 발표한 세종 5-1 생활권, 부산 에코델타시티 등 국가 시범도시 2곳에 대하여 그간의 추진상황을 점검하는 한편,

 ㅇ 세계 최고수준의 미래형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한 향후 추진전략에 대해 전문가, 관계부처, 사업시행자가 함께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하기 위한 것이다.

□ 이날 전문가 워크숍에서는 먼저 해외 주요 스마트시티의 추진현황과 이에 대한 시사점에 대한 논의를 시작으로,

 ㅇ LH(세종 5-1 생활권), K-Water(부산 에코델타시티)별로 그간 추진하여 온 사업 현황 및 민간기업 참여방안 등을 발표하고 이에 대해 토의하는 시간을 갖는다.

□ 이어지는 전문가 집중 토의에서는 ‘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추진방향’에 대해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할 예정이다.

 ㅇ 국가 시범도시의 경우 금년에 처음 추진되면서도 향후 우리나라스마트시티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선도모델인 만큼, 시범도시로서의 비전과 역할 정립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토의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.

 ㅇ 특히 사람 중심의 4차산업혁명이 실현되고 혁신성장의 원동력이 되는 스마트시티 구현 방안도 적극 모색할 예정이다. 

□ 또한 백지상태에서 추진되는 국가 시범도시가 기존 신도시에서의 U-City 사업과 차별화 될 수 있도록,

 ㅇ 기본구상안 마련을 위한 민간 전문가 및 관계부처 참여 방안, 국내외 민간기업 참여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규제개선 등 지원방안, 온라인 플랫폼 등을 활용한 시민참여 방안, 국가 시범도시 관련 해외 홍보 및 협력 방안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폭 넓게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다. 

□ 다음날 오전 세션에서는 전날 논의된 추진방향에 대해 정리하고, 이를 실현하기 위한 특위 차원의 지원방안과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게 된다. 

□ 특위 간사부처인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“국가 시범도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전문가‧민간기업‧시민 등 다양한 주체의 참여가 전제되고, 관계부처의 협업이 무엇보다 중요”하다고 언급하면서,

 ㅇ “오늘 특위 워크숍을 시작으로 다양한 의견이 국가 시범도시에 담길 수 있도록 특위를 포함하여 간담회 등 여러 채널을 활용하여 참여와 소통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.”고 밝혔다.

다음글 [국무조정실] 세계 물 포럼 참석 계기 중남미 방문
이전글 [산업통상자원부] 정부, 뿌리산업 고부가가치화·공정혁신· 일자리생..
 목록